본문 바로가기

Contributors' Montly Columns/김성환 - Original & Covers

[제 14호] Top of The World

[제 14호] Top of The World


# 우리에게 친숙한 팝 명곡들의 오리지널의 탄생 배경을 간단히 소개하며, 그와 함께 해당곡의 다양한 커버 사례들을 소개해 같은 곡이 어떻게 여러 뮤지션들에 의해 다양한 매력으로 재탄생 할 수 있는가를 소개하고자 한다.


Original : The Carpenters 

(1972, from 「A Song For You」)



<Top Of The World>는 1970년대를 풍미했던 남매 듀오이자 10여년 동안 총 3곡의 빌보드 1위 싱글과 15곡의 어덜트 컨템퍼러리 1위 싱글을 내놓았던 카펜터스의 통산 15번째 싱글이자 1970년 싱글 <(They Long To Be) Close To You>에 이은 두 번째 넘버 원 싱글이다. 첫 번째 오리지널 버전은 1972년 앨범에 실리는데, 1년 후에 공개되는 카펜터스의 첫 히트곡 모음집 「The Singles: 1969–1973」에 재녹음 버전을 수록했고 이 버전이 싱글로 커트되었다. 발랄한 컨트리팝 구성을 취하고 있는 이 트랙은 카렌 카펜터(Karen Carpenter)의 밝고 부드러운 목소리 덕분에 미국은 물론 캐나다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영국 싱글 차트 5위, 아일랜드 싱글 차트 3위 등 세계 여러 국가에서 히트를 기록했다. 카펜터스는 1983년 초 2년간 투병했던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일명 거식증)으로 카렌 카펜터가 사망하면서 역사를 마무리했지만, 그들이 남긴 레퍼토리들은 21세기에 와서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Covers :

The Sugarcubes Ver. - Alternative Rock

(1992, from 「Walkabout」(Single))



아 이슬 란드 출 신 얼터너티브 록 밴드 슈거큐브스는 나중에 솔로로 독립해 세계적인 뮤지션으로 성장한 여성 보컬리스트 비요크(Bjork)가 소속되었던 밴드다. 이 곡은 그들의 3집이자 마지막 앨범 「Stick Around For Joy」(1992)에서 싱글 커트되었던 <Walkabout>의 B사이드로 수록되었다. 비요크 특유의 발성으로 원곡 보컬의 분위기는 적당히 변화되었고, 밴드는 드럼의 리듬 그루브와 약간의 건반소리를 중심에 배치하고 매우 미니멀하게 편곡해 그 뒤를 보좌한다. 그래도 원곡의 경쾌한 분위기를 계승하려 한 흔적이 느껴진다.


Stabbing Westward Ver. - Industrial Rock Acoustic

(2001, from 「Andrew Denton's Musical Challenge 2」)



1985년 미국 일리노이에서 결성한 인더스트리얼 록 밴드 스태빙 웨스트워드는 두 번째 앨범 「Wither Blister Burn & Peel」(1996)을 통해 나인 인치 네일스(Nine Inch Nails)의 성공 이후 주목 받기 시작한 인더스트리얼 록 씬의 기대주로 떠올랐다. 하지만 2001년작 4집 「Stabbing Westawrd」를 끝으로 2002년 해체한다. 그들이 마지막 앨범을 내던 시기에 코미디언 앤드류 댄튼(Andrew Denton)이 여러 밴드가 자신의 성향과 다른 방식의 곡을 커버하는 앨범 시리즈를 기획했는데,스태빙 웨스트워드는 이 곡을 어쿠스틱 버전으로 커버했다. 어쿠스틱 기타 한 대로 원곡의 멜로디를 충실히 따랐으나, 밴드 특유의 음울한 분위기는 그대로 존재한다.


Shonen Knife Ver. - Punk Rock

(1994, from 「If I Were A Carpenter」(Carpenters Tribute Album))



1981년 결성해 지금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일본의 여성 펑크 트리오 쇼넨 나이프는 1990년대에는 미국 인디 씬에서도 주목받으면서 여러 장의 영어 앨범을 발표하며 국제적인 활동을 이어갔다. 카펜터스 트리뷰트 앨범에 참여한 유일한 일본 아티스트로서 수록한 이 버전은 원곡의 경쾌함과 여성성을 잘 살리면서도 원곡의 단순한 코드 워크를 펑크록의 공식에 멋들어지게 도입해 ‘같지만 분명 또 다른’버전으로 완성해놓았다. 펑크의 공격적 에너지를 담기보다는 팝적인 경쾌함에 방점을 둔 버전이다.


글/ 김성환


[Playlist - Top of the World]

1.The Carpenters (Original)

2. The Sugarcubes

3. Stabbing Westward

4. Shonen Knife